스캘핑의 기본

스캘핑의 의미는 미국 인디언이 전쟁 중에 행했던 ‘두피를 얇게 벗긴다’는 무서운 뜻에서 비롯되어 스캘프 즉 머리에서 나온 말이다. 시장에서 짧고 가볍게 이익을 벗겨서 취한다는 이미지로 보면 된다.

시장은 일정 기간동안 일정 방향으로 움직이는 습성이 있다. 트레이드 기법으로 일정 방향으로 움직이는 최소한의 시간 단위에서 이익을 살짝씩 확실하게 취하는 방법이 바로 스캘핑이다.

실제로 몇 초에서 몇 분만 거래를 하게되어 하룻동안 거래하는 데이트레이드 중에서도 가장 거래 시간이 적다.

스캘핑의 장점

1. 리스크 관리를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2. 더 많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3. 기본적으로 치고 빠지는 작전으로 신속한 거래가 가능하다.
4. 적은 이익, 적은 손해가 목적이므로 장기적 보유로 인한 큰 손실 방지 가능하다.
5. 시장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다.
6. 가장 큰 단점은 중독성이 강한 것이다.
스캘핑 거래 방법

거래 시간이 짧은 만큼 이익의 폭도 작지만 짧은 시간에 일정방향으로 움직이는 부분에서 수익을 취하는 것으로 조금씩 확실하게 수익을 내는 방법이다.

이익이 날 확률이 높아 레버리지를 높게 하고 거래를 몇 번씩 반복하는 것으로 적은 이익을 계속 쌓을 수 있다.
한번 진입하여 몇 핍에서 수십핍을 버는 것이 목표이다.

큰 금액을 거래하게되면 순간의 가격 변동을 이용해서 진입하는 타이밍, 반대로 진행되었을 경우 손절매 등 반사신경을 이용한 결단력이 승패를 가르게 된다. 트레이드 기술이라기보다 게임과 같은 순발력이 요구되는 기법이다.

거래를 하는 시간에는 컴퓨터 앞에 계속 있으면서 시장을 확인하는 인내심과 집중력이 필요하다.

스캘핑에 최적인 시간대

   9시 ~ 10시 도쿄시장
   15시 ~ 16시 런던시장
   21시 ~ 22시 뉴욕시장

거래를 할 때는 어느 정도의 움직임이 필요하므로 가격의 변동성이 큰 시장이 좋다. 단 너무 급격한 움직임을 보이면 스프레드가 넓어지거나 예상과는 반대의 움직임을 나타내어 크게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초보자는 비교적 움직임이 온화하거나 시장 움직임을 예측 가능한 일본이나 런던시장을 공략하자.

미국 고용통계지수 등 경제지표 발표시에는 아주 큰 움직임이 있으므로 초보라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스캘핑에 좋은 통화쌍

스캘핑은 순간적인 가격 움직임을 포착하는 것으로 유동성이 어느정도 있는 통화쌍이 좋다. 또 거래량이 많고 거래 수수료가 적은 통화쌍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유로/달러, 파운드/달러, 달러/엔 등이 있다.

스캘핑시 주의점

스캘핑은 1시간 봉이나 일봉 트렌드를 전혀 생각지 않을 수 있지만 이것이 패배의 원인이 된다. 스캘핑이라고 해도 일봉, 시간봉, 5분봉을 확인 후 1분봉을 보는 것이 좋다. 긴 시간봉의 영향을 짧은 시간봉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시간봉이나 일봉은 상승인데 스캘핑으로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다.

거래의 기본은 큰 트렌드를 의식한 후 거기에 반대로 가지 않고 똑같은 방향으로 따르는 것이 좋다. 만약 반대로 가는 움직임에 포지션이 묶였다면 손절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