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펀더멘털 분석

펀더멘털 분석은 주로 경기나 고용, 물가, 소비, 무역, 정치적 위험, 주요 인물의 발언 등 경제를 중심으로 한 모든 요소들의 변화를 기초로 미래의 시장 움직임을 예측하고 투자 판단을 하는 것이다.

각 나라의 경제지표나 금융 정책도 중요하지만 주로 미국의 경제지표나 금융정책이 주목 받기 때문에 이들의 발표 스케쥴을 확인하고 시장 반응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뉴스나 보도자료로부터 확실한 뒷배경과 지식을 갖고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 펀더멘털 분석이다.

▶ 테크니컬 분석

차트 분석이라고 불리는 테크니컬 분석은 과거의 시장 움직임에서 어떤 패턴을 찾아내어 분석해 미래의 시장을 예측하고 투자 판단을 하는 방법으로 크게 트렌드류 혹은 오실레이터류로 분류된다.

트렌드는 시장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에 적합하여 매수가 많으니까 ‘매수’와 같은 지표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봉차트나 이동평균선이 있다.

오실레이터는 너무 많이 사서 과매수니까 이제 매도할 타이밍이다 혹은 너무 많이 팔려서 과매도이니까 이제 살 타이밍이라는 역지표로써 대표적으로는 스토케스틱이나 MACD 등이 있다.

모든 증권회사가 보조지표를 가지고 있으므로 나에게 맞는 보조지표를 찾아서 테크니털 분석을 투자에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테크니컬 분석은 논리적이고 확률적이므로 올바른 매매를 하고싶은 분들에게 최적인 거래 스타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