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선물 거래시 마음가짐

투자는 자기와의 싸움이다. 인간은 생각보다 나약하여 자신을 부정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이런 감정이 뒤섞인 상태를 얼마나 컨트롤할 수 있는지가 투자자의 역량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인간인 이상 감정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확립하고, 이렇게 되면 매매하고 저렇게 되면 매매하지 않는다는 자신만의 매매 규칙을 가질 필요가 있다.

▶ 거래는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시작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이다. 해외선물을 포함하여 투자에 실패하면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투자에 써버리면 큰 손실을 입었을 때 생활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대출이나 자신의 자산을 매각할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생활에 지장이 없다고 해도 나중에 쓸 예정이었던 돈이나 갚아야 할 필요가 있는 돈은 여유 자금이라고 할 수 없다. 투자에는 장기간 사용할 계획이 없고 생활에 지장이 없는 여유자금을 사용하자.

▶ 기회가 오는 것을 기다린다

해외선물은 시장 가격이 올라가도 내려가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므로 시장 상황에 좌우되지 않고 이익을 낼 수 있는 거래이다. 그러나 각 투자자마다 거래 스타일이 다르므로 트렌드가 나오거나 보합이거나 시장 상황에 따라 이익을 낼 수 있는 진입 포인트가 계속 있는 것은 아니다.

시장의 움직임이 확실하지 않은 시간이나 자신감 없는 진입은 반드시 손실로 이어진다. 시장에서 이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수익 기회가 나올 때까지 거래하지 않고 기다릴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