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대 통화라고 하여 메이저 통화로 불리는 것은 달러, 유로, 엔, 파운드, 스위스 프랑이다. 이 외의 우리나라 원을 포함한 다른 나라 통화들은 마이너로 취급되고 있다. FX마진거래를 할 때는 이 다섯 가지의 메이저 통화를 기본으로 거래를 하면 된다. 달러 안에는 호주 달러(AUD)와 캐나다 달러(CAD)도 포함된다.

▶ 개성이 강하다

메이저 통화에 비해 거래량이 훨씬 적은 통화를 마이너 통화라고 한다. 호주 옆에 위치한 섬나라, 뉴질랜드의 뉴질랜드 달러(NZD)는 뉴질랜드 안에서만 사용하는 통화이므로 인구가 적어 마이너 통화로 불리우며 호주 달러와 함께 오세아니아 통화라고도 한다.

이 외에 캐나다 달러는(CAD)는 미국과 인접하여 미국 경제 영향을 많이 받는 반면, 자원 수출국으로서의 존재감도 크다. 홍콩의 홍콩 특별 행정구 달러(HKD), 싱가폴의 싱가폴 달러(SGD), 태국 바트(THB), 터키의 리라(TRY) 등도 거래할 수 있지만 마이너 통화이다.

중국이나 브라질, 러시아 등의 몇 몇 나라 통화는 거래를 제한하고 있는 회사들이 많다. 그 나라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FX마진거래 회사나 해외선물 취급 회사에서 거래 통화로는 다루지 않는 통화들도 있는 것이다. 마이너 통화는 FX마진거래나 해외선물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